본문 바로가기

개발/Python

[Python 공부] 문자열 포맷(포매팅)

반응형

○ 문자열 포매팅(Formatting) : 

- 문자열 안의 특정한 값을 바꿔야 할 경우가 있을 때 이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문자열 포매팅 기법

 

○ 코드 :

# <문자열 포맷>
print("a" + "b") # 문자열 a와 b를 합쳐서 연속적으로 출력
print("a", "b") # 문자열 a와 b 사이에 콤마(,)를 사용할 시 한칸 뛰어서 출력
# 위와 같은 방법 외 다른 방식의 문자열 포맷

#방법 1
print("나는 %d살입니다." % 20) # %d는 정수값만 입력 가능
print("나는 %s을 공부중입니다." % "파이썬") # %s는 문자 입력 시 사용
print("Apple 은 %c로 시작해요." % "A") # %c는 한 글자만 입력 가능

print("나는 %s살입니다." % 20) # %s로도 숫자여도 문자로 인식하여 출력
print("나는 %s색과 %s색을 좋아해요." % ("파란", "빨간")) # 2개의 문자 값을 출력 시

# 방법 2
print("나는 {}살입니다.".format(20)) # format 함수를 이용하여 {}에 값을 넣어준다.
print("나는 {}색과 {}색을 좋아해요." .format("파란", "빨간")) # format 함수를 이용하여 두가지 값을 출력 시
print("나는 {0}색과 {1}색을 좋아해요." .format("파란", "빨간")) # {0} -> 파란, {1} -> 빨간
print("나는 {1}색과 {0}색을 좋아해요." .format("파란", "빨간"))

# 방법 3
print("나는 {age}살이며, {color}색을 좋아해요.".format(age = 20, color="빨간"))  
print("나는 {age}살이며, {color}색을 좋아해요.".format(color="빨간", age = 20))

# 방법 4 (ver3.6 이상부터)
age = 20
color = "빨간"
print(f"나는 {age}살이며, {color}색을 좋아해요.") # 변수에서 가져다가 출력

 

○ 결과 출력 : 

 

○ 공부 URL : 

www.youtube.com/watch?v=kWiCuklohdY&t=3311s

반응형

'개발 > Python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Python 공부] 탈출 문자  (0) 2020.12.07
[python 공부] 슬라이싱  (0) 2020.12.07
[python 공부] 문자열 처리 함수  (0) 2020.12.07
[Python 개발] 1.개발 환경 구성하기  (0) 2020.06.28