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프로토콜의 기초
- 데이터 링크 계층(Data Link Layer) : 두 개의 호스트가 통신->점대점 방식.
* 점대점 = 1:1
* 멀티 드롭(Multi-Drop) 방식 = 1:다수 (주소 개념 필요)
(1) 프레임 종류
●정보 프레임
- 상위 계층이 전송 요구한 데이터를 송신하는 용도.
●긍정 응답 프레임
- 전송 데이터가 올바르게 도착 했음을 회신하는 용도.
●부정 응답 프레임
- 전송 데이터가 깨져서 도착했음을 회신하는 용도.
- 데이터 수신한 호스트가 데이터 송신한 호스트에게 전송.
- 재전송하여 오류 복구.
(2) 오류 · 흐름 제어가 없는 프로토콜
●가정
- 단방향 통신 : 데이터는 송신 호스트에서 수신 호스트로만(한쪽 방향으로만) 전달된다.
- 전송 오류가 없는 물리 매체 : 통신 채널에서는 어떠한 형태의 전송 오류도 발생하지 않는다.
- 무한 개의 수신 버퍼 : 수신 호스트의 버퍼 수는 무한하다.
●단순 프로토콜-순서 번호 기능 불필요.
-송신 호스트는 원하는 만큼 자유롭게 프레임을 전송할 수 있음.
- 오류 제어 : 프레임 분실/변형 오류가 발생하지(X)
- 흐름 제어 : 수신 버퍼가 무한개므로 분실 오류(X)
(3) 오류 제어가 없는 프로토콜
●가정
- 단방향 통신 : 데이터는 송신 호스트에서 수신 호스트로만(한쪽 방향으로만) 전달된다.
- 전송 오류가 없는 물리 매체 : 통신 채널에서는 어떠한 형태의 전송 오류도 발생하지 않는다.
●방지
- 프로토콜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흐름 제어(Flow Control) 기능을 제공하여 송신 호스트의 전송 속도를 조절해야 한다.
●정지-대기 프로토콜 1 - 순서 번호 기능 필요.
(4) 단방향 프로토콜
- 오류 제어/흐름 제어 필요.
- NAK 기능 필요.
- 타임 아웃 기능 필요.
●가정
- 단방향 통신 : 데이터는 송신 호스트에서 수신 호스트로만(한쪽 방향으로만) 전달된다.
●NAK가 없는 경우
- 정보 프레임 분실 -> 타임 아웃 기능으로 오류 복구.
●NAK가 있는 경우
- 정보 프레임의 전송 과정에서 프레임이 수신 호스트에게 도착했으나 내용의 일부가 파손되는 프레임 변형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.
2. 슬라이딩 윈도우 프로토콜(Sliding Window Protocol)
-양방향 통신
-오류 제어/흐름 제어
(1) 흐름 제어
- 순서 번호 : 프레임별로 고유하게 부여.
- 윈도우 크기 : 긍정 응답 프레임을 받지 않고도 전송할 수 있는 정보 프레임의 최대 개수.
(2) 연속형 전송
- ACK 프레임을 받지 않고도 여러 정보 프레임을 연속으로 전송할 수 있어야 하는데, 이러한 방식을 연속형 전송(Pipelining)이라고 한다.
- 장점 : 오류 가능성이 적은 환경에서 효율적.
●고백 N(Go-Back-N) 방식
-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 이후의 모든 프레임을 재전송.
●선택적 재전송(Selective Retransmission)
-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만 재전송.
(3) 피키배킹(Piggybanking) ='업는다'
-장점 : 응답 프레임의 전송회수가 줄어 전송 효율이 좋아진다.
3. HDLC 프로토콜
●HDLC(High-level Data LInk Control)
- 컴퓨터가 일대일 혹은 일대다로 연결된 환경에서 데이터의 송수신 기능을 제공.
- 데이터 링크 계층의 기능을 제공하려고 정보 프레임, 감독 프레임, 비번호 프레임을 사용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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