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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ystem/Network

[네트워크 기초] 데이트 전송의 기초_4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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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데이터 전송 방식

 

● 네트워크 효과

- 자원 공유

- 병렬 처리에 의한 성능 향상.

- 중복 저장으로 신뢰성 향상.

 

(1) 전송과 교환

 

● 전송 방식의 종류

① 점대점 방식

- 송신 호스트가 증개 호스트와 1:1로 연결.

- 원거리 통신 방식.

② 브로드캐스팅 방식

-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호스트에 데이터 전송.

- 가까운 호스트 사이의 통신에서 주로 사용.

 

(2)점대점(Point-to-Point) 방식

- 스타(Star)형 : 중앙에 있는 하나의 중개 호스트 주위로 여러 호스트를 1:1 연결. (=트리형)

- 링(Ring)형 : 순환 고리 구조, 전송 데이터가 브로드캐스팅 되는 특징. (토큰 : 충돌 제어 기능.)

- 완전형 : 네트워크에 존재하는 모든 호스트가 다른 모든 호스트와 1:1로 직접 연결.(n(n-1)/2)개

- 불규칙형 : 연결 구조를 특정 패턴으로 분류(X)

 

(3) 브로드캐스팅 방식

●버스형 : 다수의 호스트가 하나의 전송 매체를 공유

●링형 : 링 주위를 특정 방향으로 순환하면서 전송.

 

(4) 멀티포인트 통신

●유니캐스팅(Unicasting) : 두 호스트 사이의 데이터 전송 의미.

●유니포인트(Unipoint) : 수신 호스트 하나와 연결.

●멀티포인트(Multipoint) : 다수의 수신 호스트와 연결.

●멀티포인트 유니캐스팅(Multipoint Unicasting) : 유니캐스팅방식 - 1:1통신.

●브로드캐스팅(Broadcasting) : 송신 호스트가 전송한 데이터가 네트워크에 연결된 모든 호스트에 전송 방식.

- 장점 : 한 개의 데이터만 보낸다. -> 다수의 수신자에게 효율적으로 데이터 전송.

- 단점 : 호스트 수가 증가, 트래픽 증가 => 서브넷 내에서 이용.

●멀티캐스팅(Multicasting) : 프로토콜 자체에서 1:n(일대다) 전송 기능.

- 장점 : 통신 환경을 연결 설정 요구 한번으로 지원/ 요구 한번, 모든 수신 호스트에게 데이터 전달.

 

2. 오류 제어

 

(1) 전송 오류의 유형

 

● 수신 호스트의 응답 프레임.

- 긍정 응답 프레임 -> 정상적으로 도착.

- 부정 응답 프레임 -> 데이터 프레임이 깨졌을 때.

● 송신 호스트의 타이머 기능 -> 프레임 변형. 프레임 분실.

- 긍정 응답 프레임 회신(X) -> '타임 아웃'

● 순서 번호 기능

- 보낸 데이터 순서가 일치 한지 기록하는 '순서 번호'를 기록

 

●정상적인 전송 : 송신 호스트가 전송한 데이터가 오류(X) 수신 호스에 전송.

●프레임 변형

: 송신 호스트->(변형)<-부정 응답<-수신호스트

  ---------------(데이터 재전송)------------>

●프레임 분실

: 송신 호스트->데이터->분실->송신호스트(타임 아웃 작동)->데이터 재전송->수신 호스트

  <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(긍정 응답)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(2) 순서 번호

●순서 번호의 필요성 : 긍정 응답 프레임이 사라지는 오류가 발생하면 송신 호스트의 타임아웃 기능에 따라 재전송 과정이 진행된다.

 

(3) 흐름 제어(Flow Control) : 데이터의 속도 조절.

<흐름제어 기본 원리>

(송신 호스트)<--------(다음 프레임 전송 시점)(통지)-----(수신 호스트)

 

3. 프레임(Frame)

: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정송 데이터. 작은 단위로 나누어 처리.

 

(1) 문자 프레임(Character Frame)

: 문자로 구성된 데이터, 8비트 단위.

●프레임 구조: 시작->DLE·STX / 끝->DLE·ETX

●문자 스터핑 : 문자 프레임 전송 데이터 중 DLE 문자가 포함되면서 발생하는 혼란 예방.

- DLE 뒤에 추가된 DLE 문자 삭제.

 

(2) 비트 프레임(Bit Frame)

: 시작과 끝 위치에 '플래그'로 비트 패턴 사용.

●비트 스터핑 : '1'인 패턴 연속 5번 -> 강제로 '0'

 

4. 다항 코드

<오류 검출 방법>

①패리티 비트 추가 =>다항코드 방식

②오류 복구 코드 사용 => 순방향 오류 복구

(1)오류 검출

: 역방향 오류 복구-> 재전송 사용.

●패리티 비트

- 짝수 패리티 방식 - 전체 1의 개수를 짝수로

- 홀수 패리티 방식 - 전체 1의 개수를 홀수로

●블록 검사

: 다수의 비트에서 오류 발생 할 때 오류 검출.

 

(2) 다항 코드

●생성 다항식

- 체크섬 :  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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